감자 하면 여름에 옥수수와 함께 쪄서 먹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감자는 우리 밥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재료이기도 하는데요 감자 재배 심는 방법 및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감자 심는 시기는 남부지방은 2월 하순부터 3월 하순 사이에 심고 중부지방은 3월 20일 ~ 4월 20일 중순사이에 까지이며 가을 감자 파종시기는 8월 초 8월 말입니다. 감자 생육기간이 90일 ~ 100일이면 서리 내리전에 수확하려면 8월 중에 파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씨감자 싹 틔우기 과정
씨감자(수미감자)는 통째로 그냥 심는 것이 아니고 감자를 잘라서 심습니다. 감자를 자르 때는 감자 씨눈이 발달한 정하 중심으로 씨감자를 잘라 주어야 합니다. 감자씨가 큰 것은 2등분 작은 것은 1등분으로 나누어서 잘라 줍니다.
씨감자 씨눈을 자르는 데 있어서 수확량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씨감자를 미리 잘라주어서 치유하는 과정'욕광최아' 감자를 양파망이나 땅에 얇게 깔아놓고 2~3일마다 한 번씩 뒤집어 주면서 20일 ~30일 간 햇볕을 고루 쬐게 하는 휴면타파를 걸쳐야 병충해와 바이러스 침투로 부터 감자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욕광최아을 한 감자를 반 그늘에서 20~30일간 말리면 감자 싹이 납니다.
농협을 통해서 구입을 하신다면 이과정은 다 걸쳐서 나오기 때문에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감자밭 만들기 방법
씨감자(수미감자) 심을 밭에 가축분 퇴비를 뿌려서 5일 이상 누워서 가스를 증발시킵니다.
땅이 생땅이라면 먼저 땅을 뒤집고 난 다음에 퇴비를 뿌려야 합니다.
두둑을 만들기 전에 요소비료와 복합비료를 1:1로 썩어서 뿌리거나 요소비료가 없다면 복합 비료만 뿌리셔도 됩니다.
감자밭은 만들 때는 한 줄로 심을 것인지 두줄로 심을 것인지에 따라서 고랑이 달라집니다.
한 줄 고랑을 만들 때는 너비는 75cm 정도이며, 두줄로 심을 경우에는 90cm 정도로 밭을 만들어 줍니다.
감자 심는 방법
수미감자 심는 간격은 포기 채지 거리는 25cm ~ 30cm 간격으로 심습니다. 여기서 너무 가깝게 심으면 감자 알이 작으면서 많이 달리지가 않는다고 합니다.
봄 감자 심는 길이는 10cm ~ 15cm 정도로 하시면 됩니다. 가을감자 심는 길이는 5cm 미만으로 심습니다.
감자를 두줄로 심을 실 경우는 포기 간격은 25cm~30cm로 해주고, 심을 실 때는 지그재그식으로 엇갈려서 바깥으로 심으시면 안 되고 안쪽으로 심으시면 됩니다.
감자는 뿌리에 달리는 것이 아니라 줄기에 달리기 때문에 최소한 8cm 이상 깊이 묻어야 합니다.
싹이 올라오는 기간은 20일 ~30일 정도 걸립니다.
감자수확 3가지 방법
1. 감자는 심고 100일에서 120일 이후 수확을 한다. 너무 빨리 수확을 하면 맛이 떨어집니다.
2. 감자의 싹이 노랗게 변하면서 감자의 싹이 무너지기 시작하면 수확을 한다. 장마기간이 겹쳐 있다고 하면 미리 수확을 하시는 것이 좋다. 비를 맞으면 감자가 썩어서 저장성이 떨어진다.
3. 감자의 표면 껍질 상태 확인, 감자를 손으로 표면을 밀어서 감자 껍질이 벗겨지면 수확하면 안 됩니다. 감자 껍질이 손으로 밀어서 벗겨지지 않으면 그때 수확을 하면 됩니다.
감자의 효능
성인병예방
감장에는 성유질과 칼륨성분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몸속의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도우며 혈관을 확장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질환 등에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또 한 감자의 탄수화물은 혈당을 천천히 증가시켜 주기에 당뇨병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
감자는 섬유소와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미용에 좋으며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가 손상된 부분을 감자로 팩을 하면 피부 회복 및 피부진정, 피부미백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탄토텐산, 블라본 성분이 함유되어 주름방지 및 매끈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빈혈. 면역력강화
감자에는 비타민C, 비타민 B1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 증진 및 감기예방과 항산화 작용을 하여 몸의 염증을 막고 완화시켜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한 철분 결핍으로 발생할 수 있는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위장 염증강화
감자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화 된 몸을 승화시켜 주며, 위산의 분비를 억제시켜 소화 흡수 작용을 도와주며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감자의 함유된 아르기닌 성분은 궤양의 출혈을 막고 위에 생긴 상처의 염증을 줄여 보호막을 만들어 줍니다.
항암효과
감자의 들어있은 성분 클로로겐산은 암과 유관한 세포의 돌연변이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감자의 함유된 아토시아닌은 지방분해에 뛰어나 효능을 지니고 있으며 전립선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프로테아제 억제물질이 함유되어 바이러스와 발암성 물질은 중화시켜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장건강 증진
감자에는 펙틴이 함유되어 변비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며, 감자에 들어있는 불소화물은 대장 속 미생물은 장벽을 자극해 장운동을 도와줍니다. 감자는 칼로리가 낮고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어 감자를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이눌린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기 있어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각기병 예방
감자에는 비타미 B1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B1이 부족해서 생기는 각기병에 도움이 되며 감자의 성분인 탄수화물 복합체는 염증이나, 화상, 고열, 편도선, 기관지염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부작용
감자를 장기간 보관하게 되면 초록색 싹이 나거나 햇볕에 노출된 감자의 표면이 녹색으로 변하기도 하는데. 이로 인해 독성물질인 솔라닌이 생성이 되는데 이는 구토나 식중독, 현기증, 두통, 호흡곤란 등을 일으킬 정도고 독성이 있기에 그대로 섭취하면 솔라닌 과다 섭취로 인해 중독 증세가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초록색 싹이 난 감자를 드실 때는 변색한 부분을 반드시 잘라내고 드셔야 안전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