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탈모의 원인과 속성 도움이 되는 음식 및 주의사항

by skdk지니 2023. 1. 18.
반응형

머리카락으로 인한 고민 탈모 때문에 스트레스가 이만저만 아닙니다. 탈모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 때문이고 탈모의 도움이 되는 음식과 속성 및 주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탈모의 원인과 속성 도움이 되는 음식 및 주의사항
탈모의 원인과 속성 도움이 되는 음식 및 주의사항

우리 몸의 있는 털이 하는 역할은 무엇일까요? 코털도 있고 머리털도 있고, 귓구멍에도 털이 있습니다. 털이 하는 역할은 우리 몸을 보호하려고 만들어졌습니다. 머리카락을 염색을 한다든지 스타일링을 하게 됩니다. 머리카락 털은 뇌 쪽으로 보호를 하기 위해서 만들어져 있습니다. 멜라닌은 자회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를 합니다. 머리털은 단백질이지만 케라틴이 멜라닌 세포 바깥으로 쓰인 것은 단백질이 멜라닌 층으로 보호를 받습니다. 뇌도 뜨거운 열에 의해서 더 열을 받지 말라고 머리카락 털이 보호를 하게 됩니다.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운동량이 많고 뛰어다니고 해서 머리카락이 굉장히 굵고 자외선 노출이 많이 되니까 머리카락이 까맣습니다. 머리카락이 파마한 효과가 열에 계속 노출되다 보니까 변형이 굵고 곱슬이 되어 있습니다. 아시아는 중간형이고, 유럽 쪽은 햇빛을 받지 않고 추운 지역에 살다 보니 머리카락이 좀 가늘고 곱슬보다는 직모가 많습니다. 흰색 머리나 금발머리는 멜라닌 세포가 적습니다. 그러므로 어느 지역에 사는지에 따라서 머리카락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은 우리 몸의 뇌 상태를 따라서 뇌에 에너지를 너무 많이 쓰게 되면 우리 몸의 스트레스가 일어나서 활성 산소가 생기게 되어 멜라닌 활성산소가 약해져서 머리카락이 빨리 빠지고 흰머리가 될 수가 있답니다. 우리 몸의 너무 많은 자극을 받으면 멜라닌 세포가 얼굴을 검게 할 수 있습니다. 흰머리가 많을수록 좀 더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 사람이다.

탈모란?

탈모란 정상적으로 모발이 성장해야 하는 곳에 모발이 결여된 상태를 말합니다. 탈모는 머리카락이 자주 빠지는 것과, 점차 가늘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많이 빠지는 기준은 하루에 100개 이상입니다. 머리카락을 손으로 잡아서 뽑아을 때 10가닥 이상이 뽑힌다면 탈모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탈모는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것부터 대머리의 상태를 말합니다.

탈모의 원인

탈모의 원인으로는 유전적인으로 올 수가 있고, 환경적 요인으로 유발할 수 있습니다. 노화 및 전신질환, 호르몬 이상으로 발생하는 경우,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남성 호르몬은 신체 다른 부위의 털은 더 자라게 하는데 머리카락에는 반대로 작용을 하여 탈모가 생깁니다. 두피의 감염이나 머리를 꽉 묶는 것도 영향을 주고, 단백질 부족 또는 아연, 철분, 셀레늄, 비타민 부족도 탈모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나이 드신 고령에도 영양부족으로 인한 탈모가 관찰이 많이 됩니다. 항암제나 항바이러스제, 피임약, 진통제, 위산억제제 등도 영양을 줄 수 있습니다. 또 다이어트로 인한 영향 부족인 경우에도 탈모가 발생하며, 자가면역질환, 감염, 불안, 강박장애에도 탈모가 올 수가 있고요. 갑상선 저하증. 무월경 등 전신질환이 있을 경우에도 2차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탈모의 속성

야한 생각을 하면 머리카락 이 빨리 자란다. 성호르몬과 관련이 있다. 안드로겐이란 남성 호르몬이 많아지면 체모에 발달이 일어나지만 야한 생각을 한다고 해서 남성 호르몬이 반드시 증가하는 것은 아니다. 남성 호르몬은 탈모를 유발하게 된다. 여성은 에스트로겐이 빨리 자라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부분 타당하는 부분이 있지만 여기에 대한 연구 결과는 없다. 탈모가 있으면 정력에 좋다. 탈모가 있는 남성의 호르몬 수치는 대부분 정상 범위에 속한다. 사실이 아니다. 삭발을 하거나 모자를 착용하면 탈모의 도움이 된다. 삭발은 사실이 아니다. 다만 삭발을 하면 아랫부분에 있는 모발이 잘려 나가고 뿌리 부분에 굵은 모발이 보이면서 모발이 많아지는 착시현상이 보인다. 모자가 머리를 보호한다는 것은 맞습니다. 탈모 시에는 두피가 모발을 보호하는 역할이 감소하기에 모자로 자외선을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꽉 낀 모자는 혈액순환이 안되게 하기 때문에 헐렁한 모자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아지면 탈모가 빨리 진행이 된다. 맞는 말이다. 대기 중에 포함된 미세먼지는 피부에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염증 물질을 분비시켜서 피부를 구성하는 성분의 콜라겐을 분해합니다. 또 담배 연기도 탈모를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황사가 심한 봄철에는 머리를 감아서 두피를 청결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의 도움이 되는 음식

검은콩에는 껍질에 있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안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콩 차체가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게 하고 약한 여성 호르몬 활성 효과를 있어서 콩을 섭취하는 것은 모발 건강에는 도움이 될 수 있다. 생선에는 흰 단백질이 많고 혈관 건강에 도움 주는 오메가 3가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B, D. 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탈모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계란, 당근, 아몬드는 비타민 A, B, D, E 등의 풍부한 야채, 과일 등의 식품을 섭취하고 모발 형성과 재생하는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탈모가 있는 분들은 몸무게 키로 그램당 하루 0.8g의 단백질이 공고되고 있습니다.

탈모 주의할 점

탈모가 시작된 후 식이요법만 시행하는 것은 탈모의 진행을 억제하는 큰 도움이 되기 어렵고, 중요한 치료 시기를 놓치게 하기 때문에 의존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