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은 우리나라에서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질병입니다. 어느 연련층의 어떤 사람이든 이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위의 염산이 식도로 역류해서 식도를 지속적으로 자극을 하면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의 정확한 명칭은 위식도역류질환입니다. 위에서만 있어야 하는 내용물이 식도를 통해 거꾸로 올라오면서 일으키는 각종 불편한 증상과 합병증을 가리키는 병명입니다. 위산분비를 촉진하는 요소 이런 요소를 피하시면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생활습관에서 오는 질병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의 증상
각기 사람마다 증상과 표현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 가슴쓰린 증상은 가슴이 타는 것 같다, 가슴이 화하다, 싸하다.
* 실물이 올라오는 증상은 생목이 올라온다, 쓴 물이 오른다, 입에서 신맛이 난다.
* 배꼽위에서 명치까지 배 쪽으로 증상이 올 때는 더부룩하다, 명치가 막혀다, 윗배가 부었다, 헛배가 부른다, 왼쪽갈비뼈 밑이 아프다.
* 가슴에서 오는 증상은 가슴이 아프다, 짓누른다, 뻐근하다, 조인다, 막혔다, 걸린 것 같다.
* 목으로 오는 증상은 한 달 넘게 기침을 한다, 목에 이물감이 있다, 목에 가래가 끼었다, 근데 안 떨어진다, 목이 쉬었다.
* 어떤 경우는 아무 증상이 없을 수 있다.
그 외에 축농증, 중이염, 잇몸염증, 기관지천식등 잘 낫지 않을 때는 역류성식도염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약물을 복용 후 좋아질 가증성도 있습니다. 그렇치만 정확한 건 각 질병 담당 진료를 통해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의 원인
맵고 짠 음식,과식, 야식, 커피, 밀가루음식, 기름진 음식, 술, 담배. 음식을 섭취한 다음 누워있는 습관등, 여기에 가장 중요하게 차지하는 원인은 바로 비만에 있습니다. 정상체중이라고 해도 복부비만이 있으면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따라서 과체중이거나, 복부비만이라면 뱃살이 빼고 체중을 줄여야 역류성식도염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위 식도염을 악화시키는 음식은 고지방식, 카페인, 초콜릿, 신과일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하여 소화기관의 기능악화, 식도 위에 선천 혹은 후천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을 고치는 식습관 11가지
1. 야식을 먹지 않는다. 야식은 최악의 습관, 음식을 먹고 바로 누우면 중력에 의해서 위산이 식도로 바로 역류합니다.
2. 잠들기전에는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다.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위산이 역류를 한다.
3. 먹을때는 급하게 많이 먹지 않는다. 매일 같은 시간에 규직적으로 적당한 양을 꼭꼭 30번씩 천천히 씹어 먹는다.
4. 꽉 낀 배를 압박하는 허리띠나 보정속옷, 바지는 작용을 하지 않는다.
5. 위산을 역류하는 식품을 피해야 한다. 초콜릿, 토마토, 오렌지, 포도. 탄산음료, 페퍼민트, 박하차, 튀김식품, 가공식품, 양파, 커피, 매운 음식, 짠 음식, 술과 담배등 위산이 역류하기에 될 수 있으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복부에 힘을 많이 주는 운동, 오래 달리는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를 압박을 하는 윗몸일으키기 복근운동은 위산이 역류할 수 있습니다.
7. 과식을 피해야 한다. 배부른 느낌 한 번에 많이 먹거나 음식을 꾸준히 과다 섭취하는 습관은 버려야 한다.
8. 비만체형인 경우 체중을 줄인다. 과체중으로 인한 복부에 압력이 되어 위산이 역류한다.
9. 평소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운동과 취미활동으로 스트레스를 확 풀어준다.
10. 저녁식사는 잠자기전 3시간 전에 먹고 그 후에는 음식물 섭취를 하지 않는다.
11. 육식을 줄인다.단백질과 지방이 많은 음식은 유산을 더 자극해서 역류하기가 쉬워진다.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은 먹었을 때 불편함을 느끼는 음식만 조심하면 됩니다, 무엇을 먹느냐 보다는 어떻게 먹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가급적 식이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양배추, 셀러리, 즙종류 등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습관만 잘 개선하면 역류성식도염과 비만도 잡을 수 있습니다, 매일 제시간에 규직적으로 적당한 양을 천천히 30번씩 꼭꼭 씹어서 먹고, 하루에 30분씩 운동하는 습관 실천해 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