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발바닥 굳은살 부위 따라 질환 의심 습관 관리법

by skdk지니 2023. 1. 18.
반응형

발바닥 굳은살 부위 따라 질환 의심 습관 관리법
발바닥 굳은살 부위 따라 질환 의심 습관 관리법

각질과 굳은살 때문에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실 겁니다. 굳은살 왜 생길까요 보행 습관에서 발생이 된다고 합니다. 건조한 발 굳은살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질환이 무엇이면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세히 살펴봅니다. 굳은살은 손으로 눌렀을 때 바늘로 찌르듯 강한 자극이 느껴지지 않는다, 굳은살은 포도알이 포도 껍질을 뚫고 나올 정도의 세기로 눌러서 통증이 느껴지지 않으면 굳은살입니다. 생리학적으로 보면 아무리 발에 지속적으로 자극이 오더라도 굳은살이 생기면 안 되다고 합니다. 기혈순환이 원활하면 굳은살이 생기지 않는다. 기혈순환이 잘 안 되면 피부 재생이 안 돼 노폐물 배출이 어려워지고 결국 굳은살이 생기게 된다. 발에는 도구를 이용해 굳은살을 제거하면 안 됩니다. 오히려 이런 방법은 굳은살을 더 단단하게 하고 만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굳은살을 깎아 내더라도 다시 또 같은 부위에 마찰과 체중이 가중되면 피부 각질층이 더욱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 비위생적인 도구를 이용할 경우에 피부 염증이 발생될 수 있고 발바닥 굳은살의 근본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잘못된 보행 습관과 잘못된 자세 교정, 족부질환 치료가 필요합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 반드시 전문이의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굳은살 발 위치에 따라 여러 질환 발생

발에 생기는 굳은살은 발 위치에 따라서 여러 가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발 뒤꿈칠 생기는 굳은살은 발 반사구상 여성은 난소에 해당하기 때문에 갱년기 질환, 생리통, 생리 불순 심하면 난염, 불임증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남자는 고한에 해당하기 때문에 전립선이 비대해지고 요도를 압박하면 성 기능에 저하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엄지발가락에 생기는 경우는 뇌 기능 저하, 어지럼증. 만성두통, 치매에 위험 신호 가능성이 있습니다. 발 반사구상 엄지는 두뇌에 해당이 됩니다. 새끼 발밑에 굳은살은 어깨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또한 새끼발가락은 귀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귀울림, 난청 등 귀 질환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발 반사구에서 새끼 발 아래쪽은 어깨 부위에 해당하는데 오십견이나 회전근개 손상 등은 어깨 관련된 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족태양방광경이라는 경락의 끝부분인데 눈에서 시작해 머리, 척추, 발까지 경락이 흐르기 때문에 귀와 연관이 있어서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가운데 발가락 아래는 폐에 해당하는 반사구입니다. 이곳은 기침과 천식, 기관지염, 폐렴, 만성 폐질환에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잘못된 보행 습관

발바닥 한쪽 부분의 굳은살은 잘못된 보행 습관에 발생합니다. 팔자걸음, 안짱걸음과 같은 잘못된 보행 습관이 지속되면 체중에 압력이 발바닥 한쪽 부분에만 쏠리게 되어 그 부분에만 피부층이 두꺼워져 굳은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쪽에만 굳은살이 생겼다면 고관절과 무릎 관절도 한쪽 부분에만 체중이 압력에 가해지면서 휘고 안으로 굳어질 가능성 있고 이로 인하여 관절 변형과 손상, 염증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발가락 아랫부분에 굳은살이 두텁고 없어지지 않는다면 무지외반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틀어져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둘째 발가락에 힘을 주게 되어 굳은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굳은살이 양쪽이 아닌 한쪽 발바닥에만 박인 경우 체형 불균형을 유발하는 척추측만증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새끼발가락 아랫부분, 옆 측면 부분에 굳은살이 있는 경우 소건막류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본인에 발 볼보다 좁은 신발 또는 앞코가 딱딱한 신발을 신는다거나, 무지외반증이 있는 분에게 발생할 확률이 있습니다. 새끼발가락 옆부분은 짓무르거나 궤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발 앞쪽 종족 골도 부위 및 뒤꿈치 뼈 부위에 굳은살이 있다면 오목발 일 가능성이 있고 발에 중간 부위가 과도하게 떠 있다 보니 몸의 불안정성으로 앞, 뒤 부분에 과도하게 무게중심이 실려서 압력이 가해져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무게 중심을 분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반복되면 습관화가 되어 자세가 굳어져서 몸의 골격의 부정렬이 생기게 됩니다.

굳은살 관리방법

압박이 가해지는 근본적인 원인만 찾으면 굳은살을 없어질 수 있습니다. 만성적, 물리적 압박이 가해지지 않으면 굳은살은 생기지 않는다. 어떠한 이유 없이 굳은살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굳은살이 생기는 원인을 찾아서 해결해야 합니다. 딱딱한 신발 구두를 신게 되면 굳은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굳은살 없애기 위해서는 내 신발 밑창 특정 부위가 유난히 달아있는지 확인 후 그에 맞는 인솔로 맞춰 주게 되면 아치 떨어짐과 한쪽으로 치우치는 압력을 줄일 수 있으며 몸의 밸런스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각질 연화제. 바셀린 등 유리아 성분이 많이 함유된 제품을 바른다. 또 편한 신발을 신거나, 걸을 때 틀어진 자세를 교정을 해 주면 좋습니다.

댓글